본문 바로가기

NFT information (KO)

NFT 마켓플레이스 #6 - NFT로 돈을 벌 수 있다? NFT 투자 유형!

반응형
SMALL

저는 찐으로 NFT를 즐기는 사람들은 아마 어린 세대가 주를 이룰 것이라고 감히 추측합니다.

Z세대들은 NFT에 대한 정보들을 찾아서 습득하지 않아도, 이미 main net 속에서 알아서 부유하며 즐기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은 NFT 시장이 자연스럽게 읽히지 않아,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 정보를 찾아보는 분들이 아닐까 싶어요.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거나, 지식 탐닉을 목적으로 NFT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이라고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제 NFT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어떤 유형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어떻게 NFT로 돈을 벌 수 있는지 살펴본다면, 시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감 또한 잡기 쉬울거라고 생각합니다.

 

 

 

1. NFT와 관련 있는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유형

먼저, 암호화폐에 투자하며 주식처럼 차익을 얻는 유형입니다.

한국에서는 한 때 비트코인 열풍이 엄청났는데요. 많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소문이 나면서 많은 이들이 투자에 함께 했죠.

시장의 유동성이 급증함에 따라 주식, 부동산과 함께 새로운 투자처로 인식됐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실상 돈을 번 사람에 비해 잃은 사람들이 대다수죠.

게다가 현실적으로 자금 추적이 힘들어, 자금 세탁이나 탈세에 악용되는 경우도 많고요.

 

하지만 지금까지 시장에 들어온 암호화폐는 2000개가 넘고, 마켓에 안 들어간 암호화폐까지 더하면 3000~4000개 정도입니다.

즉, 물론 암호화폐는 리스크 자산임에는 분명하지만 블록체인 시장이 커짐에 따라 주목해야 하는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2. NFT에 예술품이나 부동산에 직접 투자했다가 가치가 오르면 파는 유형

그 다음 유형은 NFT에 예술품이나 부동산에 직접 투자했다가 가치가 오르면 파는 유형입니다.

실제로 뉴스를 보면, 심심치 않게 NFT가 수십억에서 수백억까지 거래되고 있다는 소식을 들을 수 있는데요.

최근 예술품들이 고가에 거래되면서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지만, 무작정 구매하는 것은 지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NFT 예술 작품을 유동화하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즉, 작가로 직접 구매한 NFT 예술품을 제3자에게 되파는 2차 시장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니 참고바랍니다.

 

 

 

3. 게임을 하면서 수익 창출을 하는 유형

게임을 하면서 수익 창출을 하는 유형도 있습니다.

 

NFT 게임의 시작은 크립토키티입니다. 크립토키티(CryptoKitties)는 블록체인 기반의 고양이 육성 게임인데요.

이더리움 ERC-721 토큰 방식의 디앱(DApp)이며, 2017년 11월에 처음 출시한 게임입니다.

NFT로 만들어진 고양이를 키우고 수집하는 단순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한때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마비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참고: 디앱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이전 포스팅(Link )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현재는 국내외 유명 게임 지식재산권을 갖춘 게임사들이 NFT와 P2E를 준비 중이라고는 소식이 여러 곳에서 들려오는데요.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는 P2E 게임 하나를 소개드릴까 합니다.

붐크립토(Bombcrypto)라고, P2E 게임의 일종인 게임이 작년 말에 한창 아는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한 게임이 있습니다.

붐크립토에는 '히어로'라고 불리는 캐릭터가 있고,

이 히어로들이 맵을 돌아다니며 폭탄을 설치해 보물상자를 깨뜨리면 보상으로 코인을 얻는 형식을 게임입니다.

한 달에 많게는 2-3,000천만원 정도의 수익을 보는 유저도 여럿 보였는데요.

작년까지만 해도 화폐 발행에 제한이 없어 꿀단지라는 별명까지 얻었지만, 현재는 제한이 생겨 이탈하는 유저들도 생기고 있다고 합니다.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소개드린 게임처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P2E 게임도 있지만, 수익이 아예 어려운 구조의 게임들도 꽤 있다고 하니 주의바랍니다.

 

 

4. NFT 발행을 통한 수익 창출을 노리는유형

민팅(Minting)은 그림, 음악, 영상 등 디지털 자산의 대체불가능토큰(NFT)을 생성하는 것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블록체인 상에서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것을 의미하죠.

최근에는 NFT 발행사가 최초로 마켓에 작품을 내놓는 것, 또 투자자가 이를 구입하는 것도 전부 민팅이라고 합니다.

 

NFT를 구입하는 사람들이 보통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 시세 차익을 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민팅 물량은 대게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어 이를 노리는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민팅에 따로 조건은 없지만, 저작권에는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내가 아무리 잘 만드는 작품이라고 하더라도 남의 작품을 복제하는 것은 엄연한 사기이기 때문입니다.

 

 

5. 초기 NFT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유형

마지막 유형은 초기 NFT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투자하는 유형입니다.

알다시피 지금 NFT는 초기 시장이기 때문에 불안정하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다른 투자 유형에 비해 많은 공부가 필요하지만, 막대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그래서 초기 투자자들이 예상 외 수익을 올릴 수도 있지만 손해를 크게 볼 수도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각각의 NFT 프로젝트들은 자신만의 로드맵을 가지고 개발하면서 커뮤니티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각 프로젝트의 로드맵을 직접 분석하고 참여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지만, 프로젝트별로 1~2년 정도는 인내심을 갖고 지켜봐야 합니다.


개인적인 목표로는 저도 10년 안에는 NFT 프로젝트를 만들고 싶습니다.

NFT 발행 준비에 대해서는 저번에도 말씀드린 적 있죠. 첫번째 목표는  2022년인 올해는 22개의 NFT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민팅에 익숙해지고, NFT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쌓이면, 오팔세대를 위한 NFT 프로젝트를 시작해보고자 합니다!


 

글을 마무리 하기 앞서, 사실 암호화폐는 금처럼 10~20년 보관하는 안전 자산이 아닌 리스크 자산임을 얘기드리고 싶습니다.

사기성 코인, 사기성 거래소를 법적으로 정의해야 하는 것이 우선이겠지만,

NFT와 암호화페에 대한 공부가 선순위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기를 치는 사람이 당연히 처벌받아야 마땅하지만, 아직 법이라는 둘레가 NFT 세상에는 없으니 말이죠.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NFT 프로젝트 초기에 참여하는 것이 자산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지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

 

 

 

반응형
LIST